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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7~2021) 주요 내용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7-02-17
첨부파일 #1 다운받기 : 제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2017~2021)-문체부-2017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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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7~2021) 주요 내용

문화체육관광부가 2017년 2월 16일에 발표한 제4차 출판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2017~2021)의 주요 내용을 발췌 정리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본계획 전문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① 출판유통 선진화 시스템 구축

– 현재 ▲서점 판매 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서지정보시스템 ▲오닉스(ONIX)* 기반 출판유통정보시스템 등으로 분산 추진되고 있는 생산·유통 시스템의 연계ㆍ통합** 추진

* 오닉스(ONIX): 모든 출판사가 도서 관련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일반적인 국제형식

**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기반 표준데이터, 오닉스(ONIX) 기반 유통·확장데이터, 서점 판매 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기반 판매데이터 등을 한 개의 시스템으로 통합, 신간 출간부터 유통, 판매까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

– 상반기 중 ‘출판정보위원회’ 출범

․ 출판계, 서점계, 유통업계, 도서관계, 학계, 독서 전문가 등 분야별로 대표성 있는 전문가를 출판정보위원회 위원으로 위촉

– 장기적으로는 국립중앙도서관의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데이터와 출판유통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한국출판유통정보센터’ 설립

․ 출판 생산·유통·판매 정보를 통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출판정보시스템 운영

– ▲과도한 어음 거래와 불합리한 위탁 판매 관행, ▲비효율적인 출판물류시스템 등의 출판유통 문제에 대해서도 출판계와 협의를 통해 개선 방안 마련

② 출판재단 기금 확충 및 투자 활성화

– 출판문화진흥재단의 기금재원 확충

․ 출판활동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기존의 콘텐츠 펀드를 활용해 출판에도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추진

․ 장기적으로는 북펀드 등 별도의 출판산업 펀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

* ’17년도 예산규모는 게임 641억 원, 영화 656억 원, 콘텐츠기업 육성 637억 원, 출판 367억 원

③ 출판 친화적 법제 개선 및 출판 연구센터 설립

– 출판통계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개정 도서정가제를 합리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등의 개정 추진

– 또한 출판계약 실태조사 등을 통해 판면권 도입의 기초 마련

– 아울러 출판산업의 미래 성장전략 마련, 기술적 과제 연구 등 출판계 역량을 강화

할 한국출판산업 연구개발 센터 출범

– 출판계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출판정책기획단’을 조직해 출판문화산업진흥원 개편, 주요 출판 의제 설정 등을 추진

④ 출판콘텐츠 다중활용 활성화 및 중견(강소) 출판사 육성

– ▲출판사와 콘텐츠업체(영화, 방송, 웹툰 등)·북테크업체 간 제휴 및 교류(네트워

킹) 지원,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 등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한

출판 시범사업 진행 등 출판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모델 지원

– 세계적 기업으로의 성장 의지와 잠재력을 갖춘 우수 중견(강소) 출판사를 발굴, 지

원해 중간 기업군의 저변을 확대하고 출판산업을 이끌 리더 출판사 양성

– 이를 위해 ▲글로벌 기획 출판콘텐츠 제작 및 출판 연구 개발(R&D) 등 자금 지원,

▲인력, 금융 등 경영 컨설팅부터 글로벌 성장전략 컨설팅 등을 추진

⑤ 출판한류 개척 지원

– 올해부터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문학번역원 등과 협의

해 출판, 만화・웹툰, 전자출판, 인쇄 등 기관별로 운영했던 해외도서전의 전시 공

간을 ‘한국종합관’ 형태로 통합, 운영

– ▲현지 출판사, 에이전시, 독자 등이 함께 참여하는 케이북(K-Book) 커뮤니티 운

영, ▲초록・샘플 번역, 포트폴리오・카탈로그 제작, 전시 참가 행정 및 운송 지원 등

현지 수요와 출판사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해외 진출을 지원

⑥ 2018년도 ‘책의 해’ 지정 추진, 민관 독서캠페인 등 출판 수요 확대

– 국가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우수한 도서가 안정적으로 생산, 판매될 수 있도록

2018년을 ‘책의 해’로 지정

– ▲문화의 원천으로서 출판산업 인식 확산 및 공익광고 제작・방영 등 캠페인 전개,

▲도서관의 신간 도서구입비 증액 추진을 위한 관련 법령 개정, ▲ 독서역량 제고를

위한 ‘책 읽는 학교 문화’ 활성화 등을 추진

– ▲인문독서예술캠프 운영, ▲독서경영 우수 직장 인증제, ▲병영 독서 활성화 지

원,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등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에 따른 독서 진흥 정책

도 연계, 추진

※ ’18년도까지 공공도서관 1,100개관(인구 45,000명당 도서관 1개 수준) 건립을 목표로 공공도서관을 지속적으로 확충

<공공도서관 확충 계획>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공공도서관수 900 950 1,000 1,050 1,100

* 제2차 도서관발전 기본계획(2014∼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