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문체부의 도서정가제 개정안에 대한 출판·문화 공동대책위원회 입장문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0-11-04
글 공유

문체부의 도서정가제 개정안에 대한

출판·문화 공동대책위원회 입장문

 

 

우리는 11.03(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발표한 <도서정가제 개정안>을 환영합니다.

 

출판·문화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온 도서정가제의 제정 취지를 이해해주시고 개악을 막아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도서정가제 사수를 위해 한자리에 모여 힘껏 한목소리를 내주신 작가, 서점, 독서단체, 도서관인, 출판인, 관련 문화인 모든 분들에게도 경의를 표합니다.

 

우리 출판 문화인들은 도서정가제가 우리 사회의 문화를 더욱 융성하게 할 수 있도록 한층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논의와 협의과정을 통해 제도를 더욱 강화하고 발전시켜, 도서정가제가 보다 더 탄탄하고 공고한 제도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도서정가제의 수호뿐만 아니라 문화가 강한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열망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열망을 모아 건강한 출판·문화 생태계를 만들고 지켜내 대한민국이 문화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이런 사태가 다시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한 개선방안은 물론 출판·문화 생태계의 발전과 바람직한 문화정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출판 문화인들의 힘과 지혜를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도서정가제 사수를 위한 출판·문화계 공동대책위원회

대한출판문화협회·1인출판협동조합·대한어린이출판연합회·불교출판문화협회·어린이도서연구회·어린이와작은도서관협회·어린이책시민연대·어린이청소년책작가연대·인문사회과학출판인협의회·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전자출판협동조합·책을만드는사람들·책읽는사회문화재단·청소년출판모임·청소년출판협의회·학습자료협회·한국과학기술출판협회·한국기독교출판협회·한국대중문학작가협회·한국대학출판협회·한국도서관협회·한국문인협회·한국서점인협의회·한국서점조합연합회·한국아동출판협회·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한국여성편집인클럽·한국웹소설협회·한국작가회의·한국전자출판학회·한국전자출판협회·한국중소출판협회·한국출판영업인협의회·한국출판인회의·한국출판학회·한국학술출판협회 (총 36개 단체)